구획증후군 증상의 이해와 대처법 Ver.2023

구획증후군 (Compartment Syndrome)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서 아래에 구획증후군의 정의, 원인, 발병 부위, 수술법, 증상, 통증, 부종, 감각이상, 이색증, 합병증, 주의사항에 대해 종합적으로 알아보려한다.

구획증후군

1. 구획증후군 개요

-정의 : 구획증후군이란 근육과 신경이 각각의 구획으로 되어 있는 신체 부위에서 높은 압력이 발생하여 근육, 혈관, 신경이 손상되거나 기능이 저하되는 상황을 말한다.

-원인 : 외상, 발작, 심한 운동, 허파의 압박, 골절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발병 부위 : 주로 하지 및 상지의 부담이 많은 근육 부분에서 발생한다.

2. 구획증후군의 증상

-통증 : 지속적이고 심한 통증이 있으며, 진통제로도 통증이 완화되지 않는다.

-부종 : 모세혈관의 압박으로 인한 부종 및 딱딱하게 느껴진다.

-감각 이상 : 신경이 손상되기 때문에 저림감, 무력감, 두드러기 등의 감각 이상을 느낄 수 있다.

-이색증 : 혈액 및 산소의 공급이 불량해지면서 피부 색이 짙어지거나 푸르게 변한다.

3. 구획증후군의 치료 및 예방법

-비수술적 치료 : 초기 단계에서 나타난 증상을 호전시키기 위해 높이 거치, 압박 완화 등의 처치가 필요하다.

-수술적 치료 : 증상이 지속되거나 발작할 위험이 있다면, 신속한 수술이 필요하다. 흔히 ‘파시오토미(Fasciotomy)’라는 수술로 주로 치료된다.

-예방 : 외상이나 신체 부담을 최소한으로 감소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정기적인 휴식과 스트레칭을 통한 근육 및 혈액 순환 개선에 신경을 써야 한다.

4. 구획증후군의 합병증 및 주의사항

-합병증 : 만약 늦게 치료되거나 치료가 부족할 경우, 근육이 괴사되거나 신경 손상이 남을 수 있다.

-주의사항 : 구획증후군의 의심 증상이 있다면, 즉시 전문가와 상담하여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

이상으로 구획증후군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해와 대처법을 숙지하여 발병 시 적절한 조치를 취하자.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