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채담보부증권이란? CDO 경제용어 아직도 몰라? 12편

부채담보부증권이란 회사나 기업들이 자금을 조달하는 방식 중 하나입니다. 이는 보통 회사가 보유한 자산(담보)을 담보로 부채를 발행하여 그에 대한 이자와 원금을 상환하는 것입니다.

부채담보부증권이란

즉, 부채담보부증권을 발행한 회사는 보유한 자산 중 일부를 담보로 설정하여 해당 자산들의 가치를 실현하지 못하여 부도 상황이 되었을 때 부채담보부증권 소지자에게 채무를 상환하는 것입니다. 이상적인 경우에는 부채담보부증권 소지자는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지만, 부도 등의 위험이 존재할 수 있으므로 투자 시에는 주의하여야 합니다.

어려운데 조금 간단하게 예를 들어줄래?

예를 들어, A 회사가 10억원의 자금을 필요로 할 때 부채담보부증권을 발행할 수 있습니다. 이 때, 회사는 보유하고 있는 부동산을 담보로 설정하여 이를 기반으로 부채담보부증권을 발행합니다.

부채담보부증권은 보통 고정수익형 상품으로 발행되어, 이자가 일정하게 지급됩니다. 그리고 만기까지 주식, 부동산 등을 담보로 제공하는 등의 방식으로 채무를 갚습니다.

부채담보부증권을 소지하는 투자자는 이자 수익을 얻을 뿐만 아니라 자신이 소유한 부채담보부증권이 안전하게 운용된다고 판단될 경우 매도 수익을 거둘 수도 있습니다.

부채담보부증권을 발행한 대표기업은?

국내에서는 대형 그룹사들이 부채담보부증권을 발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 SK하이닉스, LG화학 등이 대표적으로 부채담보부증권을 발행하는 기업입니다. 이들 기업은 채권등급이 높아 부채담보부증권의 이자율도 낮은 편에 속합니다.

이러한 대형 기업의 부채담보부증권 중, 삼성전자의 부채담보부증권은 투자 회사인 S&P 글로벌 래팅스 등급에서 하이그레이드에 속하는 AAA 등급을 유지하고 있으며, 이자율 또한 낮은 수준을 보입니다.

👉AAA등급은 뭐야?

AAA 등급은 S&P 글로벌 래팅스와 같은 외부 신용평가 기관이 채권 발행 기업의 신용도를 평가하는 등급 중에서 가장 높은 등급 중 하나입니다. 이 등급은 기업이 높은 신용등급을 보유하고 있으며, 채무의 상환능력이 매우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기업의 채권은 대부분 안전하고 안정적인 채권으로 인식되므로 이자율이 낮은 편에 속합니다. 따라서, AAA 등급은 투자자들에게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율은 어때?

부채담보부증권의 이자율은 발행 기업의 신용등급, 채권의 만기, 수요 등에 따라 다양합니다. 일반적으로 채권 등급이 높은 기업의 부채담보부증권은 낮은 이자율을 보유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채권의 만기가 길수록 높은 이자율을 보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부채담보부증권의 이자율이 낮다는 것은 그만큼 위험이 낮다는 의미가 있을 수 있으므로 투자 시에는 전문가의 조언이나 스스로 충분한 분석이 필요합니다.

이자율이 높은 기업은?

일반적으로 이자율이 높은 기업은 채권등급이 낮은 기업들입니다. 이는 기업의 신용도가 낮을수록 투자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기업으로부터 발행된 채권은 대출금리나 주식보다 수익률이 높은 경우가 많아 투자자들에게는 매력적인 수익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당연히 높은 수익률에는 높은 위험이 따르므로 적절한 위험 관리와 분석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현대차 모비스나 에스원 등 대출금리가 높은 기업에서는 이자율이 높은 채권도 발행하고 있습니다.

부채담보부증권은 좋은 투자법일까?

이자율이 높은 기업 채권에 투자하는 것도 가능한 투자 방법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기업이 가지는 신용위험 등을 충분히 고려하고, 자신의 자산 상황과 목표 수익률을 고려하여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채권으로부터 얻는 이자 수익률을 비교적 안정적이면서도 높은 일반 적립금리와 비교해 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투자 시에는 전문가의 조언이나 신뢰성 있는 정보를 참고하여 합당한 투자 결정을 내리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부채담보부증권과 관련된 용어 정리~!

  1. 채권등급: 외부 신용평가 기관이 발행 기업의 채무 상환 능력을 평가하여 등급을 매깁니다. 채권등급은 기업의 신용도와 이에 따른 채권의 위험도 등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2. 자산 담보 비율: 부채담보부증권 발행 시, 회사가 담보로 사용하는 자산의 가치 대비 발행 채권의 금액을 의미합니다. 이는 채권 소지자가 원금 상환을 받을 확률과 채권의 안정성을 판단하기 위한 지표입니다.
  3. 만기일: 부채담보부증권의 만기일은 채권의 상환 완료일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부채담보부증권의 만기일이 길수록 이자율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수요탄력성이란? 경제 용어 11편💕

경기동향지수란? 경제 용어 10편❤️

매몰비용이란? 경제 용어 9편

베블런 효과란? 경제 용어 8편

신주인수권부사채(BW)란? 경제 용어 7편♾️

역모기지론이란? 경제 용어 아직도 몰라? 6편

뮤추얼펀드 뜻 경제용어 아직도 몰라? 5편♾️

주당순이익 뜻 경제용어 아직도 몰라? 4편💕

경제동향지수란? 경제 용어 아직도 몰라? 3편✅

낙수효과란? 경제 용어 아직도 몰라? 2편👉

가산금리란? 경제 용어 아직도 몰라? 1편✅


2 thoughts on “부채담보부증권이란? CDO 경제용어 아직도 몰라? 12편”

Comments are closed.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