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탄력성이란? 경제용어 아직도 몰라 11편

수요탄력성이란 가격(Demand Elasticity) 변동에 따라 수요가 얼마나 반응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로, 다음과 같이 수식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수요탄력성이란
  • 수요탄력성 = (가격변동률 ÷ 수량변동률) × (현재가격 ÷ 현재수량)

수요탄력성이 1보다 크면 (수요탄력적), 가격이 오르면 수요가 떨어지고, 가격이 내려가면 수요가 높아집니다. 반대로, 수요탄력성이 1보다 작으면 (수요탄력 부적), 가격이 오르면 수요가 높아지고, 가격이 내려가면 수요가 떨어집니다. 수요탄력성이 1이면 중립적이라고 합니다.

Q1). 어려워! 간단한 예를 들어줄래?

예를 들어, 과일 가게에서 사과의 가격이 1,000원이고 고객이 하루에 10개를 구매한다고 가정합니다. 이제 가격이 10% 오른 1,100원으로 변경했을 때, 고객이 사과를 8개만 구매한다면 수요탄력성은 이렇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수요탄력성 = (10% ÷ -20%) × (1,000원 ÷ 10개) = 0.5

이 결과는 수요탄력 부적이며 가격이 오르면 수요가 높아진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이 경우, 고객들은 사과 가격이 싸면 더 많은 사과를 구매하고, 비싸면 더 적은 사과를 구매하기 때문입니다.

Q2). 수요탄력성이란 지표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은?

수요탄력성은 가격정책 수립과 관련하여 매우 유용한 지표입니다. 예를 들어, 수요탄력성이 높은 제품(수요탄력적인 제품)은 가격을 낮추면 수요가 늘어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가격 경쟁력을 유지하거나 수익을 줄이는 대가로 가격을 인하할 수 있습니다.

만약 수요탄력성이 낮은 제품(수요탄력 부적인 제품)이라면, 가격을 인하해도 수요가 늘어나지 않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가격 경쟁력을 잃지 않도록 가격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수요탄력성이 높은 제품은 수요에 민감하기 때문에, 변동적인 구매 패턴(예: 계절별 수요변화)에 대한 고려가 필요합니다. 마찬가지로, 수요탄력성이 낮은 제품은 수요에 민감하지 않기 때문에, 안정적인 판매선을 유지하기 위한 비용 구조 등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가격정책 수립에 있어서 수요탄력성을 고려하는 것은 매우 효율적입니다. 또한, 제품의 특성과 고객의 성향 등을 고려하여 가격정책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3). 가격정책은 누가 정하지?

일반적으로 가격정책은 기업이 주도합니다. 기업은 시장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제품에 대한 적정한 가격을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정부와 같은 공공기관에서도 가격정책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정부는 일부 품목의 가격을 규제하거나 생활물가가 증가함에 따라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위해 가격을 조정하기도 합니다.

Q4). 가격조정 과정에 대해 알고싶은데?

제품 가격 조정 과정은 다음과 같아요.

  1. 시장 조사: 기업은 시장의 가격수준과 경쟁 업체의 가격정책 등을 파악하기 위해 시장 조사를 실시합니다.
  2. 목표 수익 분석: 기업은 수익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제품 가격을 결정합니다.
  3. 수요 탄력 분석: 제품의 수요 탄력성이 높은지 낮은지를 파악하여 가격조정이 수요에 민감한지 아닌지를 판단합니다.
  4. 경쟁 업체 분석: 제품을 경쟁 업체와 비교하여 가격 경쟁력을 파악합니다.
  5. 가격정책 결정: 시장 조사, 목표수익 분석, 수요 탄력 분석, 경쟁 업체 분석 등을 종합하여 적정한 가격을 결정합니다.
  6. 가격 조정 전략: 가격이 너무 높거나 낮은 경우, 가격을 조정하기 위한 전략을 마련합니다.
  7. 가격 조정 시기: 최적의 시기를 결정하여 가격을 조정합니다.
  8. 가격 조정 방법: 가격을 인하하는 경우 할인, 쿠폰, 이벤트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합니다. 가격을 인상하는 경우 제품의 포장, 디자인, 품질 등을 개선하여 더 높은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9. 가격 조정 결과 평가: 가격조정 결과를 모니터링하고 분석하여 다음 가격정책을 결정하게 됩니다.

위와 같은 과정을 거쳐 기업은 적정한 가격정책을 수립하여 제품의 경쟁력을 유지하고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Q4). 수요탄력성이 높은 제품에 대해 알려줘~!

수요탄력성이 높은 제품은 가격이 오르면 수요가 감소하고, 가격이 내려가면 수요가 증가하는 제품입니다. 이러한 제품의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고가의 명품 제품: 명품 제품은 수요 탄력성이 높은 제품 중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가격이 높을수록 수요는 감소하게 되어 있습니다.
  2. 일부 인터넷 서비스/앱: 인터넷 서비스/앱 중에서는 가격이 높을수록 수요가 감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유료 게임, 어플리케이션, 구독 서비스 등이 있습니다.
  3. 신제품 출시 제품: 신제품 출시 제품도 수요 탄력성이 높은 제품 중 하나입니다. 제품이 출시될 때 적당한 가격에 맞추어 출시하지 않으면, 경쟁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4. 교통수단: 대중교통은 수요탄력성이 높은 대표적인 제품입니다. 대중교통 요금이 오르면 차를 타는 사람들이 늘어나기 때문에, 수요 탄력성이 높은 제품으로 분류됩니다.

이러한 수요탄력성이 높은 제품은 가격 컨트롤이 중요한 요인으로 여겨지며, 가격 책정 전략을 세울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Q5). 수요탄력성이 낮은 제품에 대해 알려줘~!

수요탄력성이 낮은 제품은 가격이 오르더라도 수요의 변동이 적으며, 가격이 내려가도 수요의 변동이 적은 제품입니다. 이런 제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생필품: 생필품 중 일부인 식품, 생활용품, 의료용품 등은 가격이 크게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이 필요로 하는 제품이기 때문입니다.
  2. 담배와 주류: 담배와 주류는 수요탄력성이 낮은 제품 중 하나로 분류됩니다. 가격이 오르더라도 일부 소비자들은 먹거나 마시는 것을 중단하지 않고, 소비를 유지하기 때문입니다.
  3. 전력과 수도: 전기와 수도는 생활에서 필수적으로 사용하는 제품입니다. 따라서, 소비자들은 가격이 오르더라도 사용을 중단하기 힘들기 때문에 수요탄력성이 낮은 제품으로 분류됩니다.
  4. 자동차: 자동차는 가격이 높은 제품이지만, 소비자들은 자동차를 구매하는 것이 그만큼 중요하기 때문에 가격 변동에도 수요의 변동이 적습니다.

이러한 수요탄력성이 낮은 제품은 가격을 조정하더라도 수요의 변동이 적어, 낮은 가격으로 경쟁을 하기 어려운 현상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기업들은 이러한 수요탄력성이 낮은 제품에 대한 가격정책 수립 보다는, 디자인, 브랜드 및 기술력 등을 강화하여 높은 수익률을 추구하는 전략을 마련할 필요가 있습니다.


경기동향지수란? 경제 용어 10편❤️

매몰비용이란? 경제 용어 9편

베블런 효과란? 경제 용어 8편

신주인수권부사채(BW)란? 경제 용어 7편♾️

역모기지론이란? 경제 용어 아직도 몰라? 6편

뮤추얼펀드 뜻 경제용어 아직도 몰라? 5편♾️

주당순이익 뜻 경제용어 아직도 몰라? 4편💕

경제동향지수란? 경제 용어 아직도 몰라? 3편✅

낙수효과란? 경제 용어 아직도 몰라? 2편👉

가산금리란? 경제 용어 아직도 몰라? 1편✅


마무리

오늘은 경제용어 ‘수요탄력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구체적으로 설명을 해놓았습니다. 시간을 내셔서 꼭 공부하시고 경제용어 마스터하는 날 까지 같이 달려봅시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